안녕하세요 gone49예요. 오늘은 Unreal Engine의 공식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강좌를 통해 기본 에디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거예요.
여기에 들어가시면 Unreal 공식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강의가 바로 보이실 거예요.
1. 언리얼 엔진 에디터 기본 - 강좌 소개
이 영상에서는 언리얼 엔진의 에디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줘요. 강의에서는 에디터가 언리얼 엔진의 세상을 들여다보는 인터페이스라고 소개하네요.
2. 언리얼 엔진의 디폴트(기본) 레이아웃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의 구성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데 그 상태를 Default Layout 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이것저것 만져보다 의도치 않게 변경되어 다시 처음으로 돌리고 싶다면
Window > Load Latout > Default Layout 을 선택해 다시 초기화면 구성으로 되돌릴 수 있어요. 그 바로 아래에 위치한 UE4 Classic Layout은 Unreal Engine 4 버전에서 사용하던 레이아웃 구성이예요. 지금은 5버전으로 바귀었기 때문에 5버전 레이아웃에 적응해 보는것을 추천드려요.
지금 화면에 보이는 것이 Default Layout 구성입니다.
저는 기본 레이아웃이 아닌 제가 사용하기에 더 편한 레이아웃 구성으로 커스텀해서 사용해요.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대로 레이아웃을 수정했다면 Window > Save Layout > Save Layout As...를 선택해 자신만의 레이아웃으로 저장할 수 있어요.
그 밖의 레이아웃의 기본 구성요소의 이름, 개념, 레이아웃에 고정하기, 커스텀 하는 방법 등 강의에서 잘 설명 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자신만의 레이아웃을 구성 해봐요.
3. 뷰포트 창
이 강의에서는
1.뷰포트 세팅을 살펴보고 선택, 이동, 회전, 스케일, 스냅, 카메라 속도 세팅
2. 게임 모드는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줘요.
뷰포트란 '언리얼 엔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패널 또는 창' 을 말해요.
4. 월드 아웃라이너 패널
이 강의에서는
1. 아웃라이너를 사용하여 씬 안에 있는 액터를 찾고 숨기거나
2.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줘요.
아웃라이너란 '월드에 있는 액터를 작업할 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를 말해요. 정렬, 필터링 및 정리할 수 있는 목록으로 액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5. 디테일 패널
이 강의에서는
1. 디테일 패널을 사용하여 씬 안에 있는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변경하는 것에 대해 알려줘요.
디테일 패널이란 '레벨에 있는 모든 액터의 프로퍼티 또는 세팅을 조정할 수 있는 패널' 을 말해요. 뷰포트 또는 아웃라이너에 아무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선택하면 현재 선택한 액터의 디테일 패널을 볼 수 있어요.
6. 콘텐츠 브라우저
이 강의에서는
1. 콘텐츠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임포트한 콘텐츠를 보관하는 방법
2. 컬렉션을 활용하여 에셋을 정리하고, 필터를 이용하여 에셋을 검색하는 것을 알려줘요.
콘텐츠 브라우저는 '패널 또는 창으로서 프로젝트에 포함된 모든 콘텐츠를 보여주는 패널' 을 말해요. 각종 블루프린트, 이미지 등 커스텀한 콘텐츠가 전부 들어가 있는 패널이예요.
7. 메인 툴바
이 강의에서는
1. 디폴트 메인 툴바에서 에디터의 모드를 살펴보기
2. 블루프린트
3. 시네마틱
4. 플레이 모드 컨트롤
5. 활성화된 플랫폼 및 프로젝트 세팅에 대해 알려줘요.
창의 상단에 위치한 메인 툴바를 활용하면 다양한 모드와 일반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요.
8. 에디터 개인설정 창
이 강의에서는
1. 에디터 개인설정 기능을 활용해서 에디터 인터페이스의 모습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줘요.
에디터 개인설정은 생성한 프로젝트의 일반 설정, 레벨에 대한 설정, 콘텐츠 설정, 플러그인, 프라이버시 등 접근성, 고급 설정 등 매우 다양한 것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줘요.
9. 프로젝트 세팅 창
이 강의에서는
1. 프로젝트 세팅을 사용해서 프로젝트의 여러 세팅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을 알려줘요.
프로젝트 세팅 창에 있는 옵션들은 현재 열려 있는 프로젝트에만 적용이 돼요. 디폴트 맵 세팅부터 렌더링 세팅, 프로젝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등 네일까지 설정할 수 있어요.
10. 월드 세팅 패널
이 강의에서는
1. 월드 세팅을 사용해서 레벨의 세팅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월드 세팅은 열어둔 월드 또는 레벨에 적용시키는 설정들인데 중력 값, 디폴트 게임 모드 같은 세팅들을 말해요.
11. 언리얼 엔지 에디터 기본 - 강좌 정리
이 강의에서는 각종 강의에서 다룬 주제들을 요약해줘요.
언리얼 엔진 에디터는 언리얼 엔진으로 프로젝트를 작업하는 곳이예요.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사용하면 자신의 머릿속에만 있던 아이디어를 원하는 모습으로 실현시킬 수 있어요.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잘 이해하면 더욱 효율적이게 개발할 수 있어요.
오늘은 Unreal Engine의 공식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언리얼 엔진 에디터 기본강의' 를 보며 언리얼 엔진 에디터에 대해서 학습해 봤어요.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개발자가 되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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