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내가 생각한 게임 개발자는?

gone49 2024. 12. 9. 15:51

1. 게임 개발자에 대한 조사

 

▶ 역할과 책임

 

● 게임 개발자의 주요 업무

 

○게임 기획

 

 - 게임 기획이란 게임의 전체적인 기획 및 설계를 담당하는 것이예요.

 

 1. 콘텐츠와 컨셉에 대해서 디자인을 해요.

 

 2. 시나리오를 만들어요. 배경에 관한 설정과 스토리 등을 만드는 작업이예요

 

 3. 내러티브와 연출을 디자인해요. 내러티브란 소품과 캐릭터의 행동, 영상, 사운드, 환경 변화를 통해 시나리오를 전달하는 작업을 말해요

 

 4. 시스템을 디자인해요. 이 게임이 유저에게 어떻게 보여질지 전체적인 UX와 작동방식을 설계하는 작업이예요. 예를 들어 전투 시스템이 단순하면 연계된 스킬이나 아이템같은 콘텐츠도 단순하게 도출되기 때문에 콘텐츠의 하부에는 시스템 디자인이 필수적이예요.

 

 

○ 프로그래밍

 

 -  언리얼 기준으로 C++과 블루프린트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을 진행해요.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작동을 구현 할 수 있고 UI 제작, NPC와의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날씨 구현, 시간의 흐름 등 너무나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해줘요.

 

○ 그래픽 디자인

 

-  게임의 전체적인 그래픽에 관해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해요. 빛과 셰이딩, 재질, 텍스쳐, 랜드 스케이프 등 모델링 등 다양한 것들을 작업해요. 

 

○ 레벨 디자인

 

 -  게임의 맵에 대해서 설계하고 만드는 것을 말해요. TPS, FPS, RPG, 던전, 오픈 월드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있는 만큼 장르마다의 게임 특색과 색깔을 위해 레벨을 다르게 의도 하고 디자인 해줘야 돼요. 여기에는 레벨 디자이너의 의도와 각종 장치들이 들어갈 수 있는데 1. 공간과 형태의 언어, 2. 긴장 곡선, 3. 전장과 통로, 4. 보상시스템 등 생각보다 다양한 것을 염두하고 의도해서 디자인해야해요.

 

○ 사운드 디자인

 

- 게임에 들어가는 사운드를 디자인 하는것을 말해요. 사운드가 게임 플레이에 끼치는 영향은 다들 아시겠지만 아주 커요. 사운드만 잘 들어가도 게임의 만족도와 긴장감, 몰입감 등을 끌어낼 수 있어요.

 

○ Q/A 등

 

- 게임을 운영하면서 게이머들과 소통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어요. 게이머들이 게임을플레이하면서 어떤것을 느꼈는지 어떤 것은 좋았고 어떤 것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는지 등을 피드백받고 다음 패치시에 적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플레이어의 만족감을 올릴 수 있겠죠? 이렇듯 게이머와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의사소통 하는 것을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예요.

 

▶ 필요한 기술과 역랑

앞서 알아본 것처럼 게임 개발자에게는 다양한 역량과 기술이 필요해요. 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특히 프로그래밍이라고 생각해요. 아직은 코딩에 약점이 있기 때문에 블루프린트와 C++을 중점적으로 평일에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강의도 듣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역량을 키울거예요.


2. 나만의 게임 개발자 정의

 

 

▶ 게임 개발자란 무엇일까?

 

 

- 제가 생각하는 게임 개발자는 제작한 게임의 부모님이라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케어하고 의도를 넣었으며 만들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예요.

 

- 또한 제가 생각하는 좋은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하고 공감하고 피드백을 수용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결국에는 플레이어가 존재해야 게임이 존재하는거고 게임이 존재해야 게임 개발자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예요. 


3.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와 목표

 

-이유

 

 저는 3D 컨텐츠를 모델링으로 먼저 접했어요. Maya, Blender, Zbrush등으로 재즈바, 카페 같은 제 머릿속에 있던 공간을 구성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그러던 중 Unreal을 알게 됐고 제가 원하는것을 Unreal을 통해 실현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순간 들었어요. 사실 그냥 모델링으로 쭉 가도 됐을거예요. 하지만 저는 단순 프랍모델링을 넘어서 나만의 세계를 만들고자 욕심이 더욱 생겼어요. 그렇게 간단한 3인칭 슈팅게임을 만들면서 게임 배경을 디자인하고 블루프린트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다보니 저의 의도대로 이 세계가 작동하는 것이 너무나 흥분되고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이 때 저는 게임 개발자가 되어서 나만의 세상을 더욱 구체적이게 만들고 싶다고 느꼈어요. 이게 제가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예요.

 

- 목표

 

 저의 게임 개발자로서의 목표는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제가 개발한 게임을 지인들이 너무나 재미있게 플레이 하는거예요. 이 때 제 친구는 제가 개발한 것을 모르는 상태여야 해요. 너무 이상한가요...?

또한 저는 그래픽쪽도 관심이 많아요. 언리얼을 이용한 시네마틱 제작, 버추얼 콘텐츠, 게임 배경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어요.

 

3. 마무리하며

- 글을 마무리하며 드는 생각은 이렇게 저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다보니 제 꿈이 더 구체화되는 느낌이 들어서 더욱 노력해서 개발자가 되어야 겠다는 거예요. 저만의 세상을 창조한다는게 너무나 설레이는 일이잖아요? 나중에는 중국까지 진출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칠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